본문 바로가기

오덕후의 문화 감상

일본인이 모르는 일본어 日本人の知らない日本語, NTV, 2010


 이번 분기 신작인 듯 한 드라마, 이제 3화까지 나왔고 2화까지 봤다. 정말 웃기다!

 다만 평이 좀 극과 극인게, 일본어를 듣고 이해하는 사람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갈리는 듯 하다. 보시는 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해서 포스팅을 작성해 본다.

 내용이 외국인과 일본인의 잘 못된 일본어 사용에 관한 것이다 보니 자막만으로는 100% 이해하기 어려워서 그런 것 같은데. 등장인물들이 정말 특색있고 재미있다.

 동남아 사람이나 한국인도 있었다면 재미있었을 것 같은데 없어서 좀 아쉽기도 하다. 한국인은 일본어를 보통 외국인 중에선 가장 잘하지만 막상 중요한 데서 문화가 달라서 실수하고, 발음도 웃기니까 캐릭터로 써먹을 법도 한데 ^^; 요즘 사람들은 한자도 잘 모르고. 혹시 2기가 나온다면 등장을 기대해본다!

아래는 유학생들의 설명. 주인공과 선생님들은 빼고... 일본어를 잘 모르는 분들은 감상포인트를 보고 한번 유심히 들어보시라!

 밥(24세, 미국인, 흑형) :

 - 공식사이트 설명

 大雑把でテキトーなアメリカ人。
日本食のうどんが大好物でうどんの職人になるため日本語を学ぼうと来日した。が、なぜか今はラーメン屋でバイトをしている。
クラスのムードメーカーで、いつもポールと結託してヤジを飛ばしている。

 대강대강, 적당히~ 의 미국인. 일본식 우동을 매우 좋아해 우동 장인이 되기 위해 일본어를 공부하려고 일본에 왔다. 왜인지, 지금은 라면가게에서 아르바이트 하고 있다. 클래스의 분위기 메이커, 언제나 폴과 합세해 야유를 날리곤 한다.

 - 감상 포인트

 동양인들이 생각하는 무서운 흑형의 이미지지만 속은 순박한 아르바이트 청년, 라면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일본어 실력은 꽤 좋으나 생활 단어가 부족한 듯. 말투는 평이.

 잭(45세, 미국인, 중년 아저씨) :

- 공식사이트 설명

日本通のアメリカ人商社マン。
半年前、外資系企業の日本支社に転勤で来日。日本のワビさびの精神が好きで、古い骨董集めが趣味。

일본 박사 미국인 상사 비지니스 맨.
반년전, 외국계 기업의 일본지사에 전근해서 일본으로 왔다. 일본의 와지사비(고유의 문화, 소박함 등등)정신을 좋아해서, 낡은 골동품 수집이 취미.

- 감상 포인트

 상당히 고급의 일본어를 구사하는 비지니스 맨으로 추정되는 아저씨. 모든 말투에 존대어, 경어를 사용하나 아직 완벽하지는 않은 듯 군데군데 약간 허점이 보인다. 실력은 상급 인듯, 말투는 무조건 정중어.

 다이아나 (22세, 러시아인) 

- 공식 사이트 설명

演歌歌手になりたいロシア人女性。
負けず嫌いで、思ったことはズバズバ云うタイプ。日本で働いていたことがある父にもらったテープで演歌に出会い、美しい日本語を学び、日本で演歌歌手になりたいと思って来日した。

엔카(주: 한국의 트로트 같은 성인가요)가수가 되고 싶은 러시아 여성.
지기 싫어하는 성격으로, 생각하는걸 바로바로 말해버리는 타입. 일본에서 일 했던 아버지에게 받은 테이프에 서 엔카를 만나, 아름다운 일본어를 배워서 일본에서 엔카 가수가 되고 싶은 마음에 일본으로 왔다.

- 감상 포인트

동유럽 특유의 딱딱한 말투의 일본어를 사용한다. 일본어가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아가씨. 일본인들의 말도 안되는 아르바이트 경어를 싫어해 점장과 싸운다. 엔카를 좋아함. 노래는 정말 꽝.

*극중에서 부르는 엔카는 이시카와 사유리石川さゆり의 아마기고에天城越え라는 유명한 엔카.
참고 링크 : http://www.youtube.com/watch?v=OKrskFTxG4o

 오 (21세, 왕, 중국인) :

-공식 사이트 설명

食いしん坊な中国人。
好奇心旺盛で、純粋な性格。 将来、日本料理のお店を中国でやりたいと思い、日本語を学ぶために来日した。 クラスで一番、日本語が下手。 またクラス一の美人ダイアナ(ロシア人)に片想いをしている。

미식가 중국인. 호기심이 왕성하고 순수한 성격. 장래 일본요리 가게를 중국에서 열고싶다고 생각해서 일본어를 배우기 위해 일본에 왔다. 클래스에서 가장 일본어를 못한다. 또, 클래스에서 가장 미인인 다이아나를 짜갓랑 하고 있다.

-감상 포인트

중국인 1, 역시 중국인에 대한 편견인지 자기 나라와 말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다. 중국인 2 보다는 좀 덜하다. 왕씨인데 일본식으로 오 라고 읽는다. 말 끝에 ~다요 를 붙이는 버릇 때문에 좀 어린아이 같은 느낌의 캐릭터.

 마리 (52세, 프랑스 아줌마)

-공식 사이트 설명

任侠に憧れるフランス貴婦人。
母国で古い日本のヤクザ映画を見て以来、仁義や人情にはまり、ヤクザに会いたいと思って来日した。ヤクザ映画を見て日本語を学んだため、所々に「シカトすんじゃねぇ」等の言葉が出るが本人は至って穏やかな性格。

의협(주: 일본 야쿠자의 모토, 의리와 협의의 합성어)에 반한 프랑스 귀부인. 모국에서 낡은 일본 야쿠자영화를 보다가 인의와 인정에 빠져서, 야쿠자를 만나고 싶다고 생각해 일본에 왔다. 야쿠자 영화를 보고 일본어를 배웠기 때문에 말투 곳곳에서 '확실히 하라고!'(주: 조폭어투, 상당히 거칠다.) 등의 말이 나오지만 자신은 매우 온화한 성격.

루카 (19세, 이탈리아인, 오타쿠) :

-공식 사이트 설명

アニメオタクのイタリア人。
母国で日本のマンガとアニメにはまり、将来は日本でアニメーターの仕事をしたいと思い、日本語とアニメ文化を学ぶために来日した。母国ではマンガで日本語を学んだため、所々に「萌え」等のアニメ用語が出る。

애니메이션 오타쿠 이탈리아인. 모국에서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빠져서 장래에는 일본에서 애니메이터가 되고 싶다고 생각해서 일본어와 애니메이션 문화를 배우기 위해 일본에 왔다. 모국에서는 만화로 일본어를 배웠기 때문에 말투 곳곳에서 '모에' 등의 애니메이션 용어가 나온다.

-감상 포인트

첫 등장부터 '모빌 슈츠는 어떻게 셉니까?' 라는 질문을 던지는 누가봐도 오타쿠, 옷 차림도 고스다. 저 질문에 선생은 당연하다는 듯 '1기다' 라고 대답해 역시 애니메이션 강국-_-; 의 위상을 보여주는 듯? 차후 활약이 기대되는 캐릭터.

킨레이 (20세, 금려, 중국인)

-공식 사이트 설명

高飛車な中国人のお嬢様。
高級マンションで暮らしている。
たとえ自分が間違っていても絶対に謝らない意地っ張りだが、実は寂しがり屋。本当はモデルになりたいと思っている

도도한 중국인 아가씨. 고급 아파트에 살고 있다. 자기가 틀렸다고 해도, 절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고집쟁이지만, 진짜는 외로움을 많이 타는 성격. 사실은 모델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

-감상 포인트
아마 물장사(?)에 종사 중 일지도 모르는 아가씨. 중국에 대한 자부심이 엄청나고 성격이 도도해서 일본을 약간 깔보는 발언을 계속 한다. 전형적인 중국인에 대한 편견을 보여주는 모습의 캐릭터.

엘렌 (20세, 스웨덴인)

-공식 사이트 설명

忍者に恋するスウェーデン人。武士道をこよなく愛し、日本には忍者や侍がいると思って来日した。ハルコに「忍者なんていない」と云われても、きっと忍者の ことは公に話せないのだと、その存在を信じて疑わない。ある意味、ミーハーな女の子。またプライベートで渋谷に剣道を習っている。

닌자에 푹 빠진 스웨덴인. 무사도에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일본에는 닌자나 사무라이가 있다고 믿고 일본에 왔다. 하루코에게 '닌자같은건 없어'라는 말을 들어도, 절대로 닌자는 공공연히 드러나지 않는다고 그 존재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어떤 의미로, 유치한 여자아이. 또, 개인적으로(비밀로) 시부야에서 검도를 배우고 있다.

-감상 포인트
 닌자 덕후, 시대물 덕후. 무사도를 사랑해서 말투가 고어투다. 쓰는 단어도 전체적으로 무사어투.

폴 (25세, 영국인)

-공식 사이트 설명

陽気でお調子者のイギリス人。
父親が漁師で日本に行ったことがあり、幼い頃から日本のことを教えられ、日本で漁師になりたいと思い、日本語を勉強するため来日した。だが勉強が苦手で、いつもボブと遊んでいる。

밝은 성격의 분위기 메이커 영국인.
아버지가 고기잡으러 일본에 간 적이 있어, 어릴 때 부터 일본에 대해서 배워서 일본에서 어부가 되고 싶다고 생각해 일본어를 공부하기 위해 왔다. 하지만 공부는 질색이라서 언제나 밥과 놀고 있다.

-감상 포인트
밥과 둘이 펼치는 만담이 포인트.